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스트레칭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가정주부 등 많은 분들이 겪는 고초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스트레칭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컴퓨터 앞에서 일하며 오랜시간 동안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면서 많은 이유도 있겠지만 손목을 많이 사용하다 보면 종종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얘기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주변 지인들도 세사람이나 아파서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고 물리치료를 받는등 고초를 겪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겪어 보진 않았는데요. 가끔씩 손목이 아픈게 혹시?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칭 방법으로 미리 예방하면 좋지 않을까 해요.

통증이 있으면 치료하지 않고는 도저히 일상 생활에 지장이 많아서 주사를 맞으러 가는 분들이 있는데요. 미리 미리 예방 해봅시다.

손목터널증후군과 증상을 알아봐요. 

손.목에는 수근관이란 작은 통로가 있으며 여러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가는데 여러 원인으로 인하여 압박을 받거나 이 통로가 좁아지게 되며 신경이 눌려 통증을 유발하게 되어 손이 저릿하거나 운동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많이 생기는데요. 팔높이와 키보드의 높이 위치가 맞지 않으면 손.목이 꺽인 채 오랜 시간 컴퓨터를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손.목의 수근관이 압박을 받아 생기게 됩니다. 몸이 붓는 부종이나 외상, 골절, 관절염, 비만등이 원인이 될수 있어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압박을 얼마나 받았는냐 또는 어떤 원인이 작용했는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보통 손.목 통증과 손바닥, 손가락 저림이 있으며 좀더 상세히 나누면 감각 이상과 통증 이상 운동 장애로 나뉩니다. 감각이상은 말 그대로 평소와는 다른 이상 감각을 느끼며, 손이 저리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통증이상은 손목을 굽힐 때나 안굽힐 때 다 나타날 수 있으며, 손바닥과 손가락 손.목에 통증이 오는걸 말해요. 심한 사람은 통증으로 인해 밤에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나타났을때 오래 방치하면 생길 수 있는게 운동 장애인데요. 손의 힘이 약해지며 엄지 근육 부위가 많이 약해지고 심한 경우 운동을 못할 정도의 마비를 겪기도 해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1. 손바닥, 손가락 저림(주로 엄지와 검지, 중지 부위)

2. 손바닥, 손가락, 손목 통증(주로 엄지와 검지, 중지 부위)

3. 이상 감각 감지(평소와 느끼는 감각이 다름)

4. 손목을 털거나 손목을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듦

5. 손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아요(특히 엄지)

6. 때로 운동이 불가할 정도의 마비증상 겪음

7. 실제는 안부었지만 손바닥이나 손가락이 부은듯한 느낌


손목터널증후군 스트레칭 방법 해보기

평소에 미리 미리 예방을 해주시면 좋은데요. 컴퓨터 업무가 잦으신분이나 이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시간마다 5분정도씩 쉬어주시면서 스트레칭 방법을 따라하시면서 예방을 해보세요. 10~15초 정도씩 가볍게 해주세요. 

1.팔을 쭉펴 한쪽 팔로 손끝을 위 아래로 10초씩 잡아 당겨주시며 양손을 반복해서 모두 풀어주시면 됩니다.

2.손을 모으고 손바닥을 서로 맞댄 뒤 손가락 끝이 아래 쪽으로 향하게 돌려주시고 이런 방법으로 2~3번 정도 반복하시며 대각선으로도 살짝씩 해주시며 무리하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3. 손목을 일직선을 한 상태에서 아래로 45도 위로 45도 각도로 위 아래로 움직여주시고, 팔을 세운 상태에서 왼쪽과 오른쪽으로 좌 우로 움직여주시면 되며, 주먹을 쥔 상태에서 앞 뒤로 움직여 주시면 됩니다. 

평소 생각 날때마다 통증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렇게 손목터널증후군 스트레칭 방법으로 풀어주시고 통증 완화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심하신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셔서 주사처방을 받기도 하시는데요. 많이 맞아서 좋을건 없다고 합니다. 
주변인 세사람의 말입니다. 아무튼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에 스트레칭 방법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래요.